본문 바로가기

우생(우성생각)일기

우생일기 : 2017년 10월 2일(월)

2017102()

 

# 1


오늘은 임시공휴일이지만 자영업자는 어차피 일을 해야 한다. 점심시간쯤 나와서 하루 종일 사무실에서 이런 저런 정리를 했다. 운동도 하고. 연휴를 알차게 보내겠다는 내 결심. 잘 지키자.

 


# 2


세계적인 안무가인 트와일라 타프 책 천재들의 창조적 습관에서 인용.

 



1) 모든 무용수들의 삶은 똑같다. 신입 단원이든 최고의 인기 무용수든 다들 몸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오전 10시에 같은 장소에 집합한다. 화가들은 여전히 자신의 물감을 준비해야 하고, 솔리스트는 오케스트라와 연습하기 전에 자신의 악기로 몇 시간씩 연습해야 한다.


2) 이런 습관은 그들이 인정받고, 부와 명예를 얻고, 유명해지고, 다른 어떤 확인을 받는다 해도 사라지지 않는다. 사실 모든 단원들이 자기가 원하는 만큼 연습할 수 있지만 자신의 기술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열심히 연습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언제나 가장 많이 인정받는 뛰어난 사람들이다. 음악계의 위대한 거장들은 다른 오케스트라 단원들보다 하루 중 더 많은 시간을 연습으로 보낸다.


3) 미하일 바리슈니코프는 언제나 키로프 발레학교에서 가장 열심히 연습하는 학생이었다. 그는 뛰어난 재능 덕에 스승은 푸슈킨의 눈에 띄었고, 푸슈킨은 다른 학생들이 모두 귀가한 후에도 그를 계속 연습시켰다. 20년 후, 존경받는 세계적인 무용수가 됐을 때도 바리슈니코프는 어느 누구보다 열심히 연습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프리마 발레리나느,ㄴ 어느 초보자 못지 않게 기본 동작을 열심히, 신중하게 연습한다(사실 자신보다 못한 무용수들조차 깔보기 쉬운 기본 동작을 더 열심히 훈련한다.) 위대한 예술가들은 절대 기초를 가볍게 여기지 않는다.


4) 당신은 아마 기술이 먼저인지, 열심히 연습하는 것이 먼저인지 의아해 할 것이다. 그것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문제와 마찬가지다. ()의 달인들도 자신의 선방(禪房) 먼저 청소한다. 그러니 당신도 그렇게 해야 한다.


5) 가장 중요한 사항은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이다. 무용수의 경우 2주만 연습을 쉬어도 본래의 체력과 상태를 회복하기 힘들다. 피아니스트는 정도는 아니지만 대가라면 누구나 주간 준비하고 연습한 후에 무대에 오른다. 그것만이 감각을 예리하게 만다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이다. 설령 연주회 장에서 차이점을 아는 사람이 오로지 자신 뿐이라 해도.

 




# 3


오늘자 개념탑재 :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


- 봄의 제전 초연시에 왜 그 난리가 났었나?

- 스트라빈스키의 이 새로운 시도는 창조적 파괴의 사례로 자주 등장

- 그럼 한번 들어보실라우?

 

팟캐스트 듣기

http://www.podbbang.com/ch/13345?e=22409534




 

# 4


오늘자 우생(우성생각)


1) 중년을 위로해줄 마음근육 키우기

2) 너무 쉽게 게임오버를 선언하지 말자

3) 제프 베조스의 후회 최소화 프레임워크

 

팟캐스트 듣기

http://www.podbbang.com/ch/12612?e=22409535


 



# 5


오늘 운동